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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조회 수sort
44 불가에서 하심(下心)으로 하는 절과 타종교인 혹은 무종교인이 하는 절운동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요? 11541
43 요즘 제가 너무 게으르고 정진을 멀리해서 드리는 질문입니다. 평소에 생활하면서 문사수법회를 만나기 이전과 지금과 달라진 것이 있습니다. 조그마한 슬픈 얘기 내지는 감동적인 말만 들어도 눈물이 엄청 난다는 겁니다. 제 마음을 잘 모르겠어요. 아마도 정진을 게을리 해서 그런 건가요? 11370
42 살아가는데 있어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들은 결국 나로 인하여 비롯된 것임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나를 바로 알고 극복하기 위해서 불법공부와 정진을 모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끝없이 살아나는 나로 인하여 매번 힘들어집니다. 나[我]를 어떻게 항복 받아야 합니까? 10628
41 절에 다니게 되니 도움이 되는 점이 많습니다. 기초적인 질문이지만 업이란 무엇인지요? 그리고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하면서도 잘 안 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가요? 그리고 또 염불이란 무엇입니까? 10204
40 때때로 상대방에 대한 믿음에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답은 알고 있지만 현실에 있어서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마음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기도해야 하나요? 9756
39 법회에선 법문이 끝나면서 ‘나무아미타불’의 염불을 모시게 됩니다. 그 의미를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관세음보살과 나무아미타불의 염불은 무엇이 다른가요? [1] 8825
38 법우에게 ‘열반(涅槃)’은 무엇입니까? 8570
37 직장 생활을 하면서 상사나 동료가 미워질 때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마음을 없앨 수 있는지요? [2] 8288
36 『금강경』 제16분 ‘능히 업장(業障)을 깨끗이 함’에서 “다시 또 수보리야,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받아 지니며 읽고 외우더라도 만일 사람들에게 업신여김이 되면, 이 사람은 선세의 죄업으로 마땅히 악도(惡道)에 떨어질 것이로되, 금세의 사람들이 업신여김으로써 곧 선세의 죄업이 소멸되고 마땅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되느니라.“라고 법문을 주십니다.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 [1] 7981
35 저는 세 가지의 의문이 있습니다. ① 인과법을 전면 수용함이란 무슨 뜻인지요? ② “내가 없다”고 법문 주시는데 어디까지가 나[我]입니까? ③ 인연법이란 결정되어 있는 만남입니까? [1] 7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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