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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염불은 내 밖의 부처님을 부르는 것이 아닙니다.
물을 긷기 위하여 먼저 펌프에 물을 붓지만 결국에는 우물속의 물을 끌어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무아미타불을 불러서 안에 있는 “나의 참생명”을 끌어내는 것 염불의 원리입니다.

나무아미타불 염불부처님의 법문을 듣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설법(說法)하여 중생을 제도하시기에 우린 끊임없이 부처님의 법문을 들어야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염불은 내가 부르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나만 불러주시지 않습니다. 이 세상 사람 모두를 불러주고 계십니다. 이 말씀은 이 세상 사람 모두를 부처님으로 모시는 것 염불이라는 말씀입니다.

나무아미타불 염불로써 우리의 참생명인 부처님생명이 드러납니다.
드러내려고 할 것도 없습니다. 그것밖에는 없기 때문이죠.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면 그 뿐입니다. 그래서 다만 나무아미타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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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를 바르고 편하게 하여 합장을 하고 앉습니다.
-.가능하면 정진좌를 권합니다.
-.자연스럽게 척추가 곧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진좌는 무릎을 꿇고 허리를 바르게 편 상태에서 합장한 자세입니다.
-.무릎과 무릎사이를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로 약간 벌리고 앉으십시오.
-. 다리가 불편하거나 저리면 반가부좌로 앉아서 해도 좋습니다. 단 허리는
    반드시 펴십시오.

눈은 살며시 감습니다.
-.눈을 떠도 무방하나 염불소리에 귀기울이기 어렵습니다.

소리를 내어 염불하되 또렷한 소리로 분병하게 하십시요..
-.큰 소리로 하면 좋으나 주변여건을 고려하되,
-.최소한 자신의 소리를 들을수 있을 정도의 소리는 내야합니다.
-.부처님께서 내 앞에 오셔서 독대로 법문을 주신다고 생각하고,
-.내가 내는 염불 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염불과 함께 오체투지 하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염불하는 방법에 따라서  장엄염불과 일자염불이 있습니다.

장엄염불
-.가락을 넣어서 흥겹게 하는 염불법입니다.
-.대중들이 함께 염불하기 좋으며, 장시간 염불해도 지치질 않습니다.
일자염불
-.가락없이 일음(一音)으로 빠르게 염하는 것입니다.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염불할 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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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를 바르고 편하게 하여 합장을 하고 앉습니다.
-.가능하면 정진좌를 권합니다.
-.자연스럽게 척추가 곧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진좌는 무릎을 꿇고 허리를 바르게 편 상태에서 합장한 자세입니다.
-.무릎과 무릎사이는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로 약간 벌려서 앉으십시오.
-. 다리가 불편하거나 저리면 반가부좌로 앉아서 해도 좋습니다. 단 허리는
    반드시 펴십시오.
-. 양손은 중품중생인(중지와 엄지를 가볍게 맞다게 하는 수인)을 하고  다리 위
   적당한 곳에 완전히 힘을 빼고 내려 놓습니다.
-. 어깨는 긴장하지 않도록 힘을 빼고, 턱은 당기고 혀끝은 입천장에 가볍게 댄 상태에서
    입술은 가볍게 다뭅니다.

눈은 살며시 감습니다.
-.눈을 떠도 무방하나, 눈을 뜨면  주위변화에 마음을 빼앗기기 쉽습니다.

소리를 내지않고 은념염불로 하되 호흡에 생각을 모으십시오..
-. 호흡을 조금 천천히 자연스럽게 하면서 숨의 들고 남을 관찰합니다.
-. 호흡을 놓치지 않으면서 속으로 나무아미타불 염불을 합니다.